코로나로 개봉 못한 '사냥의 시간', 결국 넷플릭스에 팔았다

김구철 기자 2020. 3. 23. 09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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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(코로나19) 사태가 장기화하며 극장 개봉을 앞둔 영화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(OTT) 플랫폼으로 공개 방법을 급선회한 첫 사례가 나왔다.

권지원 리틀빅픽쳐스 대표는 "영화 한 편 한 편의 흥행이 투자배급사의 존명을 좌우한다"며 "중소배급사로서 사활을 걸고 개봉을 준비한 작품이 코로나19 변수에 직면하게 됐고, 이 사태가 언제까지 지속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여러모로 힘들었다. 개봉을 무기한 연기할 수 없고, 하루빨리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이 안전하게 영화를 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넷플릭스에 제안하게 됐다"고 배경을 설명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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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화 ‘사냥의 시간’의 한 장면

내달 10일 190여 개국에 공개

OTT에 파는 사례 더 늘어날 듯

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(코로나19) 사태가 장기화하며 극장 개봉을 앞둔 영화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(OTT) 플랫폼으로 공개 방법을 급선회한 첫 사례가 나왔다.

영화 ‘사냥의 시간’ 투자배급사인 리틀빅픽쳐스는 이 영화를 오는 4월 10일 넷플릭스를 통해 190여 개국에 29개 언어로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. 한국 영화로는 최초로 올해 베를린국제영화제 스페셜 갈라 부문에 초청된 이 영화는 애초 2월 26일 개봉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가 확산하며 개봉을 무기한 연기했다. 이 사태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상황에서 다른 개봉일을 확정할 수 없고, 개봉을 준비하며 이미 마케팅 비용을 소진해 추가 비용을 마련해야 하는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.

‘사냥의 시간’은 데뷔작 ‘파수꾼’으로 호평받은 윤성현 감독이 10년 만에 내놓은 작품으로, 새로운 인생을 위해 위험한 작전을 계획한 네 친구와 이들을 뒤쫓는 정체불명 추격자의 대결을 그린 스릴러물이다. 이제훈, 박정민, 안재홍, 최우식, 박해수 등 충무로를 대표하는 젊은 배우들이 총출동한 작품으로 올 상반기 최대 기대작으로 화제를 모았다.

이 영화의 순제작비는 90억 원으로, 베를린영화제 프로모션 비용과 마케팅 비용으로 25억 원 정도가 투입됐다. 리틀빅픽쳐스는 “넷플릭스와 계약하며 판매가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”고 밝혔지만 넷플릭스가 제작비와 지금까지 들어간 비용을 적절한 선에서 보상한 것으로 알려졌다. 권지원 리틀빅픽쳐스 대표는 “영화 한 편 한 편의 흥행이 투자배급사의 존명을 좌우한다”며 “중소배급사로서 사활을 걸고 개봉을 준비한 작품이 코로나19 변수에 직면하게 됐고, 이 사태가 언제까지 지속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여러모로 힘들었다. 개봉을 무기한 연기할 수 없고, 하루빨리 한 명이라도 더 많은 사람이 안전하게 영화를 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다가 넷플릭스에 제안하게 됐다”고 배경을 설명했다. 그는 이어 “영화계가 함께 코로나19 사태를 극복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런 결정을 내리게 된 과정이 매우 힘들었다”며 “자본이 많거나 극장을 보유하지 않은 중소배급사는 앞으로도 상영관이 안 잡히는 등 여러 상황에서 유연하게 다양한 결정을 해야 한다”고 덧붙였다.

50여 편의 영화가 개봉을 연기한 가운데 리틀빅픽쳐스의 이번 결정이 향후 한국 영화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. 한 영화제작자는 “코로나19로 영화산업이 붕괴 위기에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방법을 모색했다”며 “앞으로도 극장 개봉을 포기하고, 영화를 OTT 플랫폼에 파는 사례가 더 나올 것”이라고 전망했다. 또 다른 영화제작자는 “영화 한 편을 준비하는 데 대개 2∼3년이 걸리는데 극장 개봉을 통해 많은 관객에게 영화를 소개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런 결정을 내린 것이 충분히 이해된다”며 “하지만 공들여 만든 작품의 확장성을 기대하지 못하고, 급히 제작비 등을 회수해야 하는 상황이 참담하게 느껴진다”고 말했다.

김구철 기자 kckim@munhwa.com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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